자동차의 전동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확대로 관련 종목들의 주가 상승이 심상치 않습니다. 대한민국 증시에서는 에코프로비엠(247540), 포스코퓨처엠(003670) 등 양극재를 생산하는 기업들을 위주로 수급이 쏠리면서 경이적인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배터리 소재 관련주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등 종류가 다양하지만 양극재를 시작으로 해당 테마가 부각되는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양극재 테마에 편승하지 못했기 때문에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각으로 살펴보고 있는데 양극재 소재 관련중가 너무 높은 상승폭으로 피로감이 시작된다면 아마도 분리막, 전해액 등으로 갭 메우기가 시작될 것 같아요. 여기서 이브이첨단소재라는 기업을 주목해 봅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전해액을 생산하면서도 리튬플러스라를 수산화리튬 제조를 영위하는 기업의 대주주입니다. 즉 리튬 관련주, 전해액 관련주 두 가지의 무기를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종목이라는 셈이죠.
1. 이브이첨단소재 (131400, 코스닥)
주가 상승률이 정말 상상을 초월합니다. 2023년이 4개월 흘렀는데 올해만 부려 500%의 상승입니다. 최근 에코프로를 비롯해 포스코 그룹의 배터리 관련주들까지 엄청난 상승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기에 이브이첨단소재도 배터리 관련주로 편승했습니다. 정확히는 리튬관련주로써의 주가 상승이라고 할 수 있죠. 리튬이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부각되었고, 리튬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포스코케미칼 및 아르헨티나 염호 리튬 광산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한 포스코홀딩스까지 2023년의 시작은 배터리 소재 관련주가 대한민국 주가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전자제품에 쓰이는 연성회로기판은 제조사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브이첨단소재가 왜 배터리소재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는데 이 회사의 방향성을 잘 보아야 합니다. 이브이첨단소재는 리튬플러스의 최대주주입니다. 리튬종합소재 전문기업을 표방하는 리튬플러스는 수산화리튬 생산 공장에 대한 사용승인을 신청하면서 이브이첨단소재가 배터리 소재 관련주로 편입된 셈이죠. 국내의 리튬 수요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데 리튬플러스가 수산화리튬 공장을 가동해 양산한다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최초의 수산화리튬 공장이 됩니다.
2. 탄산리튬 사업
실제 이브이첨단소재는 리튬플러스에 투자를 단행해 최대주주에 등극했고, 수산화리튬을 만드는 리튬플러스에 탄산리튬 공급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브이첨단소재가 탄산리튬을 리튬플러스로 공급하면 리튬플러스는 자사의 기술력으로 초고순도 수산화리튬으로 전환하는 양산을 전담하게 되는데요. 이브이첨단소재가 리튬플러스의 대주주인 만큼 안정적인 캡티브마켓을 확보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 리튬 및 배터리 소재 관련종목들이 큰 시세를 보여주는 이유는 급증하는 이차전지 수요에 리튬은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탄산리튬은 인산철을 양극재로 하는 소형 전기차용으로 LFP 배터리 같은 다소 에너지 밀도가 낮은 배터리에 쓰이는 반면, 수산화리튬은 고용량의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며, 제조 기술이 다소 고난도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LG에너지솔루션은 수산화리튬의 공급 안정성을 위해서 거래선을 다양화하고 있고, 전기차의 항속거리 증가를 위해서 고밀도의 배터리를 만들기 위한 수산화리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이브이첨단소재 - 리튬플러스가 연합한 수산화리튬 공급망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3. 배터리 관련주로서의 전망
일단 실제 수산화리튬을 생산하는 리튬플러스는 비상장사입니다. 리튬플러스가 투자자에게 주목받는 이유는 리튬이온배터리용 초고순도 수산화리튬은 국내 최초로 대량생산에 성공한 기업이라는 점인데 일반 투자자가 리튬플러스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장외거래에서도 품절주이기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주식이 아닙니다.
조금만 눈을 돌려본다면 리튬플러스의 대주주가 이브이첨단소재이고, 리튬플러스가 수산화리튬을 만들기 위한 원재료인 탄산리튬은 이브이첨단소재로 부터 수급한다는 것이 확인된다면 리튬플러스에 대한 간접적인 투자처이면서 상장사인 이브이첨단소재에 대한 관심을 가져볼 수 있죠. 아직까지 전기차 보급률은 10%에도 미치지 않기 때문에 전기차용 고효율 배터리 시장은 굉장한 블루오션입니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현대-기아차라는 글로벌 판매량 3위 (2022년 기준)에 해당하는 거대 고객과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는 배터리 부품 기업이 존재하는 한 국내에서 배터리 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협력사들은 지속적으로 주식시장에서 배터리 관련주로써의 매력이 있는 셈입니다. 전동화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시장 전환율은 낮다는 점에서 배터리 소재 관련주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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